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이지영입니다.
3D GIS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 연구실은 공간정보를 다루는 분야에 맞는 많은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특히 최근 GIS 분야에 이슈가 되고 있는 3차원 GIS 분야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지니도록 연구와 교육을 목표로 200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설립된 이래로 연구실 구성원은 지도 교수인 이지영 교수와 박사과정 연구원, 석사과정 연구보조원, 학사과정 연구보조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현실 세계를 3차원 가상공간으로 표현하는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실외 공간 뿐만 아니라 실내공간까지 3차원으로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 모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표현된 3차원 가상공간 객체들 간의 위상적 관계성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3차원 공간을 분석하고 3차원 공간에 관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분석 모델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기술 (GT: Geospatial Technology)은 NT, BT와 함께 3대 신흥발전분야로 주목되고 있으며 국내외 시장 및 전문 인력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Nature지 2004년 1월호). 공간정보기술과 관련된 많은 연구를 진행하면서 국내외 많은 학술대회에 학술 발표 등을 통한 참여와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논문을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으며, 3차원 GIS분야에 있어 세계적인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3차원 공간정보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국내외 3차원 공간정보 표준화 연구 그리고 국가에서 수행하는 연구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3차원 GIS 연구실은 국내 많은 학술 단체, 대학교 그리고 GIS 관련 산업체와 협력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명문 대학과 협정을 체결하여 학술 교류와 공동 연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금까지와 같이 3차원 GIS 분야뿐만 아니라 공간정보 관련된 분야에 있어 앞서 나가고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더욱 노력을 할 것이며, 3차원 GIS 분야에 있어 선두주자가 될 것입니다.